본문 바로가기

산이야기

가을 산행시 안전 주의사항 5가지

가을에는 아름다운 단풍과 함께 상쾌한 날씨가 등산하기에 좋은 시즌입니다. 
그러나 가을 등산 시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안전에 주의하셔서 안전 산행하세요.

1.온도 변화 대비: 
아침과 저녁의 기온이 낮아져 추울 수 있으므로, 겹쳐 입을 수 있는 옷이나 외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 정상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 수 있으므로 바람막이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2.미끄러운 길 주의: 
가을에는 낙엽이 많이 떨어져 있어 미끄럼의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이슬이 내린 낙엽 위를 걷는 경우 미끄러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정된 신발을 선택하고, 필요하면 몽땅이나 스파이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빛의 변화 대비: 
가을에는 해가 빨리 지므로, 하산 시간을 예상하여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하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면 손전등이나 헤드램프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4.야생동물 주의: 
가을은 많은 야생동물이 활동하는 시즌입니다. 특히, 멧돼지나 뱀과 같은 동물에 주의해야 합니다. 트레일 안에서 걷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소리를 내어 동물들에게 인간의 존재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5.등산객 많음에 대비: 
가을은 등산객이 많이 찾는 시즌입니다. 인기 있는 등산로나 명소는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많은 등산객으로 붐비게 됩니다. 그로 인한 대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평일에 방문하거나, 덜 유명한 코스를 선택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