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이야기

리더와 선등자와 후등자 그리고 중간 리더의 역할

리더와 선등자와 후등자 그리고 중간 리더의 역할


리더


리더의 필요성
등반팀을 체계화, 조직화 하여 운용하기 위해서는 리더를 중심으로 구심점을 형성하여야 한다

리더의 결정
*등산 기술이 익숙하고 경험이 풍부한 자

*팀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받는 자

*경솔치 않고 인내력, 의지력, 책임감, 판단력이 강한 자

* 통솔력있고 대원의 의견을 종합하여 실행하는 자

리더의 목적
등산팀의 가자 목적의 등산을 할 수 잇도록 지휘를 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며, 리더는 리더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리더 자신의 공부를 하여야 하며 ,팀의 올바른 자세가 무엇인가를 잘 아라 두어야 한다

리더
리더는 등산에 대해서 모든 지식과 등산 기술을 최고도로 습득하여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둘 필요가 있어야 하며, 그 지식과 등산 기술 위에 리더쉽을 체득하고 있어야 만이 비로서 리더로서의 자격을 갖추어 졌다고 할 수 있다

산행중 리더의 역할
산행중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대원의 안전과 그날의 산행이 어떻게 기억에 남는가? 또한 다음 산행에도 이번팀과 함께 산행을 할 것인가? 다음에도 산을 찾을 것인가 하는 중요한 사안이 리더들에 의해 결정 되기도 하다는 것을 명심 해야 할 것이다.

*우선 산행 계획은 명확하고 계획에 의거 진행 되고 있는가?
*산행에 대한 지리적 여건과 기후, 그날의 주변 상황에 대한 정보는 습득하고 있는가?
*산행 시작 전 목적지(정상, 하산)에 대한 방향(지도)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가?
*대원들에 대한 시작전 기분과 건강상태, 산행중 기분과 건강상태는 파악되고 있는가?
*대원들에 준비물상태 : 먹을 식수, 행동식, 장비(공동장비 포함)등의 상태는 파악하고 있는가?
*대원들 안전에 대한 대비책(의약품, 구조 방법)은 숙지 하고 있는가?

이러한 여러가지를 모두 숙지를 해야만 즐거운 산행을 이끌 것이다
-------------------------------------------------------

선등자와 후등자 그리고 중간 리더의 역할


등산여행을 하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그룹으로 등산을 하기도 한다.

30명이상 등반시에는 선등자가 있고 또한 후등자와 중간 리더가 있다.

이들에 각자의 역할은 안전확보와 즐거운 산행이 되도록 해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다.

이들의 역할에 따라 그날의 등산여행이 얼마나 보람 있고 또한 또 다시 함께 여행을 할것인지를 생각 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에 전문 가이드가 있는 것이고 자격화 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선등자, 후등자, 중간 리더들을 어떻게 결정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



선등자의 역할과 선택

우선 이들 리더를 결정 할때는 최우선적으로 그날의 컨디션을 보고 결정을 해야 한다.

선등자를 선택할시 컨디션이야 기본적으로 좋은 상태야 하며, 당일의 산행 지역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으로 결정을 해야 하며, 그 그룹에서 책임을 지닐수 있는 자를 선등자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어느정도 총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통솔하기가 좋다.

선등자는 산행시간과 목적지 도달 시간을 나름되로 선정을 하고 그 시간에 맞게 산행을 하도록 등반자들을 리더해야 하며 중간 리더와 후등자의 상태를 무전 또는 이정표등으로 현재의 위치 또는 통과 하는 시간, 현재 지형과 위치, 확보 지점의 기상 상태등 많은 것을 감지하고 있어야 하며 후등자에게 그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 하여야 한다.

또한 그때 그때 마다의 상황을 판단하고 어떠한 상황 발생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한다.

산행을 하다보면 그 날 컨디션, 그날의 산행지에 대한 정보등을 지니고 있는 한 두명의 등반자가 선등 리더를 앞서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럴때 또한 대처할 수 있는 상황도 언제나 고려해야 하며, 누군가 먼저 앞서간 등반자를 세우거나 그들이 돌아 올 때까지 현 위치에서 기다리던가, 아니면 포기를 하던가 하는 판단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바로 이런 판단을 하기 위하여 그룹에서 책임을 지닐 수 있는 직책을 지닌 자를 선정 하는 것이다.

선등자의 역할이 이렇듯 산행 리더역할만 수행 하는 것이 아니고, 휴식을 취할때는 조망이 좋은 장소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안전한 장소등을 선정 하여 쉬도록 하고, 휴식하는 동안에 등반자들의 컨디션등을 빠르고 신속하게 정확이 체크를 하도록 하여 계속 산행이 가능 한지도 파악 해야 하고, 후등자등의 현재 위치등을 파악하여 휴식 시간을 결정 해야한다.

선등자는 기본적으로 자기 확보와 타인 확보를 할 수 있는 장비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간단한 보조 쟈일, 의약품, 물을 끊일 수 있는 장비, 보온의류, 지도, 나침판, 카라비너등 안전 확보에 필요한 간단한 장비는 언제든 갖고 산행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듯 선등자의 안전 장비와 신속한 판단등은 매우 중요하며 결정을 내릴때는 신속하고 정확히 결정을 하여 등반자들에게 전달 하여야 한다. 결정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선두 그룹과 의논 하여 결정 하는 것도 좋으며 중요한 문제를 결정 할 때는 산행을 하면서 결정을 하면 안되고 멈춤상태에서 결정을 하도록 해야 판단이 흐려지지 않는다.


후등자와 중간 리더의 역할

후등자와 중간리더는 그날 산행에서 가장 컨디션이 좋은 자를 선택하여야 하며 후등자는 약간의 의약 상식과 응급처치 능력이 있는 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중간 리더자는 구조능력을 갖춘자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중간 리더는 후미와 선두 그룹을 이어 주는 역할을 수행 하면서 등반 시간을 조정하고, 등반중인 자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지치지 않도록 리더 하고 산행에 즐거운 의미를 알려주는 역할도 담당 해야 한다. 또한 전체적인 팀의 분위기도 조성 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후등과 선등에서 사고가 발생 하였을시를 대비 하여 중간 지점에서 등반 하면서 사고시에는 사고 지점으로 단 시간내에 이동하여 구조 역할을 수행 하여야 하는 막중한 책임도 지니고 있다. 후등자가 환자등이 발생하여 산행이 늦어질 경우에는 중간 리더가 후등까지 보면서 올라가야 하는 이중, 삼중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숙지 하여야 하고 선등자가 확보치 못한 하산 지형, 등반지형등을 파악하여 선등자가 올바른 길로 가지 못할 때 더 늦기전에 신속히 올바른 길로 가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도 담당 해야 한다.

후등자는 선두 그룹과 후미 그룹등의 간격을 정확히 파악하여 등반 시간을 최종 판단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후미 그룹이 선두 그룹과 너무 벌어져 있다면 후미 그룹은 정신적으로 엄청 피로를 느끼면서 산행은 더욱 힘들어 지고 지치게 된다는 것을 감안하여 선두를 후미에서 조정 해야 한다.

후등자는 선두의 위치를 향상 기억 해야 하며, 거리 또한 숙지 하고 있어야 사고시 대처 할 수 있다.

만약 환자등 조난자가 발생 하였을때 어떻게 무엇으로 환자와 같이 산행을 해야 하고 조난자를 어떻게 구조 할 것인가를 향상 생각 해야 한다.

후등자는 향상 혼자라는 생각을 지녀야 한다. 그것은 등반자들은 앞으로만 갈라는 습성이 있지 뒤로 오려는 습성은 없기 때문에 도움을 청 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에 후등 리더는 두명으로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후등자는 같은 그룹 외에도 다른팀들이 산행을 하고 있는지 그들의 인원은 몇명인지? 산행코스는 어딘지? 다른팀들과의 거리는 어느 정도인지등을 숙지하여 곤란에 처 했을때 도움을 요청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들팀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후등자와 중간리더의 역할은 같은 맥락을 지닌 습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둘에 역할은 완연히 구분 되어 있다.

후등자와 중간리더가 지녀야 할 기본 장비 역시 선등자의 기본 장비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리더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므로 각 파트의 역할을 수행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리더의 역할과 리더의 자질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무런 댓가없이 리더와 산행대장을 하시는분들 대단히 고맙습니다.


산행은 집에서 나올때부터 시작해서 집으로 무사히 귀가할때까지를 산행이라 합니다.